reverse-engineering2024-07-27T14:56:58+09:00

역설계, 역엔지니어링 절차

Reverse Engineering – Workflow

대상물 > 3D스캔 (mesh) > 역엔지니어링(CAD Model)

3D스캔 역설계

어셈블리 역설계

다수의 파트로 구성된 조립 제품의 3D스캐닝, 역엔지니어링 프로세스

1. 조립상태 3D스캔

조립상태의 제품 스캐닝을 우선 진행하며 완료 후 위치결정 및 ASSY참고 데이터 역할

어셈블리 3D스캔 역설계

2. 분해, 개별파트 3D스캔

분해 후, 각각의 개별 단품 파트를 정밀스캐닝하여 진행합니다. (파트 리스트 관리)

단품 역설계

3. 설계 반영

개별파트의 데이터를 조립, 간섭 및 오류 확인 과정을 통하여 최종 완료 검수

어셈블리 역설계 단품역설계

∗ 내부 구조물의 경우

원형상태의 외형 3D스캔 > 절단후 단면 3D스캔 > 분해후 개별파트 3D스캔  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절단면 커팅 역설계
자동차 스캔 역설계 범퍼 BIW 테어다운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

기밀로 분류되거나 설계 데이터를 제공받지 못하는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용도에 맞게 중요부위에 집중하여 디테일을 끌어올립니다.

  • 교육 · 훈련 · 관리시스템
  • 가상/증강현실 기반의 콘텐츠 개발
  • 시뮬레이션
  • 하드웨어 개발분야 (고정위치, 조립확인)
  • 악세사리 제품 개발분야
  • 테어다운(Tear Down)
자동차 역설계

다양한 제조방법을 고려한 설계적용

디자인폴더의 리버스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서비스는,
다양한 제조방법에 따른 모델링 방식으로 설계를 수행하며
대량 어셈블리, 판금, 용접구조물, 플라스틱 및 주조 파트, 금형, 파이프, 곡면 모델등으로 구분하여 진행합니다.

Automotive 3D

자동차 외장, 역설계 3D 모델링 서비스

  • 컨셉 디자인 및 벤치마킹
  • 해석용 데이터
  • 자동차 외장 악세서리 산업
  • 3D VR & AR 콘텐츠
  • 자동차 ​대체부품 개발
  • 자동차 범퍼 역설계
  • TearDown, 테어다운
3D Scan (mesh)3D CAD Model

자동차 역설계 3D모델링 (범퍼 역설계, BIW 역설계)

3D Scan (mesh)3D CAD Model

판금, Sheet Metal
최적의 서페이스를 생성하여 엠보,  펀치, 다이, 블랭크, 리브, 플레이트를 고려한 모델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기본 시트 서페이스와 두께를 적용한 솔리드, 그리고 필렛을 제거한 각형태의 모델링을 제공합니다.

임펠러, Impeller
다양한 임펠러, 블레이드, 리액터등

  • 패들(Paddle) 임펠러
  • 프로펠러(Propeller) 임펠러
  • 터빈(Turbine) 임펠러

주물파트,Casting
구배각도와 금형가공을 고려한 최소공구R을 적용하며 후가공(절삭)형상부는 면옵셋을 적용한 모델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다이캐스팅, 목형, 원심주조, 왁스캐스팅등

이중 사출 성형 파트
두 종류 이상의 다른 재질로 이루어진, Overmoling(Insert성형) 또는 Two-shot 사출성형으로 제작되어진 제품의 설계구분.  (서로 다른 성형방법을 분리하여 설계적용)

조립형상, 홀위치를 반영한 설계
조립을 위한 형상부의 간섭체크, 체결 위치와 간격-거리값을 확인하여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합니다.

패턴 형상과 구조
표면의 패턴과 엠보형상, 전극-부식 형상에 대한 3D모델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계가공, 5축 레이저 조각, 금형가공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곡면위의 형상 패턴 모델링
베이스의 곡면 서페이스(surface)와 입체 패턴구조를 가지는 형상(3D 모델링)을 배열.

곡면의 역할을 반영한 모델링
단순히 스캔데이터와 매칭만되는 서페이스가 아닌, 변형에 의한 라운드 수치를 조절하여 최적의 곡면을 생성합니다.

고급 곡면
유연한 고급 Nurbs 서페이스를 생성하여 복잡한 유기 형상을 제공합니다.  또한 제조 공정을 고려한 Undercut(언더컷)을 조절합니다.

유연한 곡면
스플라인의 자유 곡면으로된 최종데이터에서 모서리 필렛과 두께, 구멍을 삭제하고 서페이스를 Untrim하여 설계자가 원하는데로 수정 또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기술과 시장을 선도하는 여러분에게 보탬이 되기위해 끊임없이 지원하겠습니다.

궁금해 하실 내용에 자세히 답변드립니다

Q. 완료된 역설계데이터로 금형설계에 사용하여도 되나요?
– 역설계된 3D데이터는 양산단계에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최종단계의 데이터가 아닙니다.
치수확인 과정과 상대물이 있을 경우는 조립테스트, 시제품제작(목업)등 설계 검수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양산에 사용하실 데이터를 원할경우, 개발로 분류되어지며 별도 요청바랍니다.

Q. 치수수정 또는 형상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 문의하실때, 추가 형상수정내용을 미리 말씀해주시면 수정내용을 반영한 결과물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Q. 2D도면이 필요하면 함께 받을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문의하실때 사전에 미리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대략적인 기본 도면작성을 도와드리며, 디테일한 확대치수, 도면양식, 복잡한 절단면등의 디테일작업은 직접작성하셔야 합니다.

Q. 네고.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방법1) 대상물이 다수의 수량일때
– 방법2) 완료 결과물의 캡처이미지를 마케팅활용에 동의해 주시면 할인을 적용하여 드립니다.
※원본 설계데이터는 타인에게 절대 양도 또는 판매하지 않으며, 보안서약서를 작성하여 드립니다.

Q. 결제 지급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 처음 거래하시는 업체는 착수금50%, 납품 검수후 잔금50% 지급이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 귀사의 결제일 또는 지급조건이 정해져 있는경우, 사전에 협의가 가능합니다.

Q. 역설계 데이터의 정밀도를 어떻게 신뢰하나요?
– 역설계 완료후, 데이터 검증을 위하여 스캐닝데이터와 역설계데이터를 오버랩하여 표면편차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드립니다.

Q. 데이터 정밀도는 어느정도인가요?
– 정밀기계가공 형상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은 제조방식과 환경에 따라서 제품자체에 오차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조과정중 발생한 변형, 수축, 휨, 용접부변형, 온도변화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재질과 제조방식에 따라 치수보정을 통하여 역설계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스캔데이터와 역설계데이터의 상호 표면편차 수치는 최소0.01~0.5까지 다양하며, 지정해주시는 정밀도내에 역설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3D스캐닝 데이터의 검증은 ‘3D스캔‘ 페이지에서 장비의 사양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역설계데이터의 검증은 스캔데이터와의 겹친후, 표면편차를 나타내는 컬러차트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최종 납품데이터는 어떠한 파일인가요?
– 고객의 요청에 따라,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에 맞춰서 제공하여 드립니다.
캐드형식의 STEP, IGES, Parasolid(x_t,x_b) 확장자의 파일을 기본 제공하며
요청에 따라 폴리곤(polygon mesh)형식의 OBJ,STL 파일로도 제공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Q. 파라메트릭, 히스토리를 포함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추가비용이 발생하며 사용 프로그램에따라 지원이 되지않을 수도 있음으로 문의하실때 꼭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Q. 데이터에 컬러맵, 맵핑소스도 포함할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추가비용이 발생하며 3D VR, 영상제작, 시뮬레이션개발등에 사용되는 데이터로 제공가능합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디자인폴더 고객센터(053-621-6681) 또는 문의상담 메뉴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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