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사에서 엠블럼은 철학과 목표를 담고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자동차 엠블럼의 역설계 결과를 소개합니다.
01 제네시스 엠블럼
먼저, 제네시스라는 이름에는 열망의 창조, 새로운 시작과 긍정적인 변화를 향한 우리의 염원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제네시스의 사전적 의미는 기원 발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성경 구약성서의 첫 번째 서적 창세기를 의미합니다. 차명은 ‘제네시스 Genesis의 G’와 ‘다재다능한 Versatile의 V’ 그리고 대형 차급을 뜻하는 숫자 60, 70, 80, 90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02 제네시스 엠블럼의 변화
1세대 엠블럼 (2007~2011, 2011~2013)은 현대차에서 프리미엄 세단 ‘제네시스’를 공개하면서 크롬 유광이 적용되었습니다.
※사진: 현대자동차
2세대 엠블럼 (2013~2015)은 차량 외장 반무광이 적용되면서 엠블럼에도 반무광 사틴 크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세대 엠블럼 (2015~2021)은 부드러운 무광과 반짝이는 크롬의 대비를 강조하고 다크 블루 색상의 가운데 형상이 확대되었습니다.
‘ 날개 형상은 점점 더 넓어지면서 변경되었는데, 이는 도약의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
4세대 엠블럼 (2021년 이후)은 기존의 두께를 80% 가까이 줄이고, ‘기요셰(Guilloché)’ 패턴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밋밋하다고 여길 수 있어도 이렇게 균형미까지 고려한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이 더 어렵다’라고 제네시스는 말합니다.
제네시스 4세대 엠블럼 (※사진: 현대자동차)
03 디지털 데이터로 기록하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역설계 결과는 제네시스 3세대 엠블럼입니다. 아름다운 볼륨으로 완성도가 높아졌지만, 이제는 새로운 엠블럼으로 교체되며 점차 보기 힘든 엠블럼이 되겠습니다.
이에 따라 ‘디자인 폴더’는 형상을 3차원으로 측정하여 정밀한 데이터로 취득하는데 성공하였으며, 0.03mm 정확도의 측정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형상을 역설계(리버스엔지니어링, Reverse Engineering) 하여 STP, IGS, X_T(Parasolid)와 같은 3D CAD계열의 데이터로 제작하였습니다.
왼쪽: 역설계(3D CAD) / 오른쪽: 3D스캔(MESH)
디자인폴더의 제네시스 GV80 자동차와 엠블럼 역설계(3D모델링) 결과
04 디지털 전환을 위한 최신 기술 활용
설계 데이터가 분실되어 실제 제품만 가지고 있는 경우, 3D스캔 측정과 역설계 기술을 통하여 정확한 데이터로 복구하거나 금형 제작을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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