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캐스퍼(CASPER)‘ 차종을 대상으로 3차원 측정(3D스캔)된 결과물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역설계 또는 제품 개발 단계에 필요한 정확한 치수 정보와 3차원의 형상 정보를 참조하여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01 디지털 전환을 위한 ‘3D 스캔 활용’
실제 차량의 형상을 3차원 측정(3D 스캔) 기술로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제작하였습니다. 정밀 3D 스캐닝 측정된 결과물은 메시(Mesh), 폴리곤 파일 포맷(Polygon File Format) 형식으로 구성되며, STL 파일과 OBJ, PLY 파일이 있습니다.
(*3D 스캔 데이터를 3D 설계 프로그램에서 취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 모듈, 옵션, 플러그인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캐스퍼 차량의 측정에는 빠르고 정확한 업무 효율을 위하여 ‘크레아폼(CREAFORM)‘ 의 ‘MetraSCAN BLACK Elite’ 3D 스캐너가 사용되었습니다. 3D 스캔 기술은 디자인-설계-제조-생산 과정을 간소화해주며, 그 외 여러 가지의 새로운 용도를 제공합니다.
3D 스캔 기술의 명확한 이점은 개발 업무의 효율성, 정확성과 워크플로 간소화를 증대하여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토타입 단계의 개발 기간 또한 크게 단축되어 효율성이 향상되고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차원 측정, 3D 스캔 결과물 (데이터 형식: Polygon mesh / STL, OBJ, FBX 등)
02 전통 방식의 페인트 보호 필름 커팅
전통적인 방식에서는 새로운 패턴을 개발하기 위해서 테이프와 투명지를 사용하여 도안을 그렸으며, 절단 작업 역시 수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3차원의 형상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웠으며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이 반복되어 생산성 저하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신규 출시된 차량은 단일 파트 크기가 커지고 넓은 면적에 따른 정확한 작업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 대책이 시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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